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사의 행복감, 정서표현성, 교수몰입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Happines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Teaching Flow on the Teaching Creativit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ther Titles
The Effect of Happines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Teaching Flow on the Teaching Creativit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uthors
윤혜빈정수진
Issue Date
2021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유아교사; 행복감; 정서표현성; 교수몰입; 교수창의성; happiness; emotional expressiveness; teaching flow; teaching creativity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24, pp 887 - 905
Pages
1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24
Start Page
887
End Page
905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4651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목적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행복감, 정서표현성, 교수몰입 및 교수창의성의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고, 이들 변인 간의 관계를파악하여 유아교사의 행복감, 정서표현성, 교수몰입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방법 경남지역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조사연구로 2020년 12월 21일부터 2021년 1월 15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고, 회수된설문지 337부를 SPSS 25.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유아교사의 행복감, 정서표현성, 교수몰입 및 교수창의성은 전반적으로 중간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고, 교사의 학력, 경력, 근무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행복감, 정서표현성, 교수몰입, 교수창의성은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창의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교수몰입의 하위요인인 내적동기이며, 다음으로 조절, 정서표현성, 자연스러운 수행의 순으로나타났다. 결론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교수몰입을 높이고 긍정적인 정서표현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유아교육과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g, Su Jin photo

Jeong, Su Jin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