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술·수학 통합활동이 유아의 수학 능력, 수학적 성향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Integrated Activities with Art and Mathematics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y, Mathematical Disposition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Other Titles
The Effects of Integrated Activities with Art and Mathematics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y, Mathematical Disposition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uthors
양이슬최선영
Issue Date
2021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유아; 미술·수학 통합활동; 수학 능력; 수학적 성향; 창의적 문제해결력; Young Children; Integrated Activities with Art and Mathematics; Mathematical Ability; Mathematical Disposition;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1, pp 1531 - 1553
Pages
2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1
Start Page
1531
End Page
1553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4571
DOI
10.22251/jlcci.2021.21.1.1531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본 연구는 미술·수학 통합활동이 유아의 수학 능력, 수학적 성향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T시에 소재한 Y와 U유치원의 만 5세반 유아(실험집단 24명, 비교집단 24명)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미술·수학 통합활동을 ‘흥미유발하기-수학적 요소 탐색하기-미술활동을 통한 수학적 탐구하기-생각 나누기-평가하기’ 단계로 12회 진행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누리과정에 기초한 미술활동과 수학활동을 각각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유아의 수학 능력, 수학적 성향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도구를 이용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5.0으로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미술·수학 통합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통제집단의 유아들보다 수학 능력, 수학적 성향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미술·수학 통합활동이 유아의 수학 능력, 수학적 성향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유아교육과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Sun Young photo

Choi, Sun Young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