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수학 통합활동이 유아의 수학 능력, 수학적 성향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Integrated Activities with Art and Mathematics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y, Mathematical Disposition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Integrated Activities with Art and Mathematics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y, Mathematical Disposition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 Authors
- 양이슬; 최선영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유아; 미술·수학 통합활동; 수학 능력; 수학적 성향; 창의적 문제해결력; Young Children; Integrated Activities with Art and Mathematics; Mathematical Ability; Mathematical Disposition;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1, pp 1531 - 1553
- Pages
- 2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1
- Number
- 1
- Start Page
- 1531
- End Page
- 1553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4571
- DOI
- 10.22251/jlcci.2021.21.1.1531
- ISSN
- 1598-2106
2671-776X
- Abstract
- 본 연구는 미술·수학 통합활동이 유아의 수학 능력, 수학적 성향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T시에 소재한 Y와 U유치원의 만 5세반 유아(실험집단 24명, 비교집단 24명)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미술·수학 통합활동을 ‘흥미유발하기-수학적 요소 탐색하기-미술활동을 통한 수학적 탐구하기-생각 나누기-평가하기’ 단계로 12회 진행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누리과정에 기초한 미술활동과 수학활동을 각각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유아의 수학 능력, 수학적 성향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도구를 이용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5.0으로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미술·수학 통합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통제집단의 유아들보다 수학 능력, 수학적 성향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미술·수학 통합활동이 유아의 수학 능력, 수학적 성향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범대학 > 유아교육과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