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환경소양과 환경교수효능감이 환경교수실제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Environmental Literacy and Environmental Teaching Efficacy Beliefs on the Environmental Teaching Practi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Environmental Literacy and Environmental Teaching Efficacy Beliefs on the Environmental Teaching Practi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 Authors
- 제지원; 정수진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early childhood teachers; environmental literacy; environmental teaching efficacy beliefs; environmental teaching practice; 유아교사; 환경소양; 환경교수효능감; 환경교수실제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1, pp.325 - 35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0
- Number
- 11
- Start Page
- 325
- End Page
- 35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7718
- DOI
- 10.22251/jlcci.2020.20.11.325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환경소양, 환경교수효능감, 환경교수실제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고, 환경소양과 환경교수효능감, 환경교수실제의 관계를 파악하여 환경소양과 환경교수효능감이 환경교수실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경남지역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사용하여 2019년 2월 11일부터 3월 15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277부를 SPSS 25.0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환경소양과 환경교수효능감, 환경교수실제는 전반적으로 중간 정도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환경소양, 환경교수효능감, 환경교수실제는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환경교수실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환경교수효능감이었으며, 다음으로 국공립유치원 교사, 환경소양의 하위요인 중 행동, 지식의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효과적인 환경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유아교사의 높은 환경소양과 환경교수효능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범대학 > 유아교육과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