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의 방과 후 돌봄 교실에 대한 인식과 정책적 요구Elementary school children with mother’s perception and policy demands for after school care classes
- Other Titles
- Elementary school children with mother’s perception and policy demands for after school care classes
- Authors
- 이재희; 김대욱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국제문화기술진흥원
- Keywords
- 초등학생; 자녀; 어머니; 방과후 돌봄교실; 정책적 요구; Elementary student; children; Mother; After school care class; Policy demand
- Citation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pp 293 - 300
- Pages
- 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문화기술의 융합
- Volume
- 6
- Number
- 3
- Start Page
- 293
- End Page
- 300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7632
- ISSN
- 2384-0358
2384-0366
- Abstract
- 본 연구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의 방과후 돌봄교실에 대한 인식과 정책적인 요구에 대해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참여자는 서울, 경기, 인천, 강원에 있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 25명이었다. 자료수집은 2017년 6월 23일부터 2017년 7월 18일까지 포커스그룹면담으로 이루어졌다. 자료분석을 통해 연구결과를 ‘어머니가 바라보는 방과후 돌봄교실의 현실’과 ‘어머니의 방과후 돌봄교실에 대한 정책적 요구’로 분석하였다. ‘어머니가 바라보는 방과후 돌봄교실의 현실’은 ‘전반적인 방과후 돌봄교실의 수준이 낮음’, ‘로또같은 선정확률’, ‘교사의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 교육의 질’, ‘돌봄교실에 다니는 아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제시하였다. ‘어머니의 방과후 돌봄교실에 대한 정책적 요구’는 ‘사고육의 대체제로 자리매김하기’, ‘학부모 기대와의 괴리감 개선’, ‘돌봄 대상 선정자의 확대’, ‘탄력적인 운영에 대한 요구’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으로 첫째, 방과후 돌봄교실이 돌봄 기능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둘째, 방과후 돌봄교실의 수준별 운영이 필요하다. 셋째, 방과후 돌봄교실이 사교육의 대안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부모의 현실적인 요구를 반영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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