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동의 만 5세 인지적 지능과 만 9세 다요인 지능 간 관련성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gnitive Intelligence of Children Aged Five and the Multi-Factor Intelligence of Children Aged Nine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gnitive Intelligence of Children Aged Five and the Multi-Factor Intelligence of Children Aged Nine
Authors
이경진김대욱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children; cognitive intelligence; linguistic intelligence; motion intelligence; multi-factor intelligence; 아동; 인지적 지능; 언어성 지능; 동작성 지능; 다요인 지능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25, no.2, pp.207 - 228
Indexed
KCI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25
Number
2
Start Page
207
End Page
2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5378
DOI
10.32349/ECERR.2021.4.25.2.207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만 5세 인지적 지능과 만 9세 다요인 지능 간의 관련성을 밝히는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한국아동패널의 종단 수집 자료 중 6차연도와 10차연도 한국아동성장발달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6차연도 심층조사(아동 만 5세)인 K-WPPSI와10차연도(아동 만 9세) M-FIT 검사에 모두 참여한 아동 374명이다. 연구 결과 첫째, 아동의만 5세 언어성 전체와 동작성 전체 지능은 만 9세 다요인 지능과 정적상관 관계가 있었으며, 만 5세 인지적 지능이 소검사 항목에 따라 만 9세 다요인 지능과 정적상관 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만 5세 인지적 지능은 만 9세 다요인 지능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쳤다. 아동의만 9세 다요인 지능 하위요인 중 어휘적용력, 언어유추력, 수리력, 도식화능력의 경우, 만 5세언어성 지능의 영향력이 동작성 지능보다 크게 나타났다. 아동의 만 9세 다요인 지능 하위요인 중 공간지각력과 추리력에 대해서 만 5세 동작성 지능이 미치는 영향력이 언어성 지능보다 더 컸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지적 발달이 이후 지능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보여주며, 유아의 언어성 지능과 동작성 지능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유아교육과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Dae Wook photo

Kim, Dae W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