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Society and Multicultural Education

Other Titles
Multicultural Society and Multicultural Education
Authors
하성란박균열
Issue Date
2021
Publisher
인문사회 21
Keywords
Multicultre; Multicultural Society; Multicultural Education; Discrimination; Adolescents; 다문화; 다문화사회; 다문화교육; 차별; 청소년
Citation
인문사회 21, v.12, no.4, pp.2239 - 2250
Indexed
KCI
Journal Title
인문사회 21
Volume
12
Number
4
Start Page
2239
End Page
225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5129
ISSN
2951-049X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 다문화 인식과 교육현장의 차별 현황을 고찰함으로써 다문화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The World Values Survey 통계를 분석한 결과, 한국의 16~24세 청소년들의 다문화 수용성은 높게 나타났다. 다만, 외국인이 자신의 생활공간 안에 들어와 영향을 미치는 상황에 대해서는 다소 부정적인 면을 보였다. 한편, 학교 현장에서의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차별과 폭력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이 여러 이유로 인해 다문화경험을 충분히 접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다문화 수용성 및 문화적 공감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청소년에게 제공하여 다양한 인종과 문화 등에 대한 공감과 수용능력을 고양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제안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윤리교육과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Gyun Yeol photo

Park, Gyun Yeol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