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사의 환경교육 실태 및 환경교육내용 중요도 인식The Actual Conditions of Environmental Education and the Recognition of the Importance of Environmental Education Conten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ther Titles
The Actual Conditions of Environmental Education and the Recognition of the Importance of Environmental Education Conten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uthors
제지원정수진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Keywords
유아교사; 환경교육; 실태; 환경교육내용; 중요도 인식; Early Childhood Teachers; Environmental Education; Actual Condition; Environmental Education Contents; Recognition of the Importance
Citation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25, no.3, pp.49 - 67
Indexed
KCI
Journal Title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olume
25
Number
3
Start Page
49
End Page
6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4989
ISSN
2508-816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유아 환경교육 실태와 환경교육내용의 중요도 인식에 대한 차이를 파악하는 데 있다. 유아교사 27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SPS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환경교육은 생활주제와 연계해서 실시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활동형태는 이야기나누기, 현장학습, 바깥놀이의 빈도가 높았고, 활용자료는 인터넷, 출판도서, 시청각 자료를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교육 지도 시 내용 선정 및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교수방법의 어려움이 있으며, 체계적인 교육과정 구성, 참고자료 부족 등이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환경교육 내용에 대한 중요도 인식은 전반적으로 높았고, 연령과 경력이 많고, 학력이 높을수록, 근무기관이 국공립 유치원인 경우 환경교육 내용에 대한 중요도를 높게 인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환경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설정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유아교육과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g, Su Jin photo

Jeong, Su Jin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