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생태적 감수성과 숲놀이 교수효능감이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반한 숲놀이 실행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Ecological Sensitivity and Forest Play Teaching Efficacy on the Implementation of Forest Play Based on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Ecological Sensitivity and Forest Play Teaching Efficacy on the Implementation of Forest Play Based on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 Authors
- 김미진; 장상옥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ecological sensitivity; forest play teaching efficacy; implementation of forest play;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early childhood teacher; 생태적 감수성; 숲놀이 교수효능감; 숲놀이 실행; 2019 개정 누리과정; 유아교사
- 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25, no.5, pp 101 - 125
- Pages
- 2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Volume
- 25
- Number
- 5
- Start Page
- 101
- End Page
- 125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4909
- DOI
- 10.32349/ECERR.2021.10.25.5.101
- ISSN
- 1229-5809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생태적 감수성과 숲놀이 교수효능감이 2019 개정 누리과정에기반한 숲놀이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경남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만 3∼5세 유아반 담당교사 373명을 연구대상으로, 2021년 1월 18일부터 2월 23 일까지 생태적 감수성, 숲놀이 교수효능감,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반한 숲놀이 실행에 대한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피어슨의 상관분석과 위계적 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생태적 감수성은 높은 편이었으나, 숲놀이 교수효능감과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반한 숲놀이 실행 수준은중간 이상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생태적 감수성과 숲놀이 교수효능감은 2019 개정누리과정에 기반한 숲놀이 실행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반한 숲놀이 실행에는 유아교사의 숲놀이 교수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숲놀이 교수 효능에대한 신념, 숲놀이 교수 결과에 대한 기대와 생태적 감수성의 하위요인인 자연에 대한 관심과 자연에 대한 동정과 연민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반한 숲놀이 실행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사의 생태적 감수성과 숲놀이 교수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사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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