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유아수학에 대한 사회적 관심사 분석A Study on Social Interests about 'Children Mathematics' using Network Analysis
- Other Titles
- A Study on Social Interests about 'Children Mathematics' using Network Analysis
- Authors
- 최선영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유아수학; 네이버; 빅데이터; 제휴포트폴리오; 네트워크분석; Children Mathematics; NAVER; Big Data; Alliance Portfolio; Network Analysis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2, pp 1069 - 1083
- Pages
- 1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1
- Number
- 2
- Start Page
- 1069
- End Page
- 1083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4574
- DOI
- 10.22251/jlcci.2021.21.2.1069
- ISSN
- 1598-2106
2671-776X
- Abstract
-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이에 따라 논리적 사고력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면서 부모들의 ‘유아수학’에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유아수학’에 대한 사회적 관심사에 대한 연구에 목적이 있다. 데이터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빅데이터인 연관키워드가 사용되었고, 자료분석은 네트워크 방법론이 사용되었다. ‘유아수학’을 중심으로 한 연관키워드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해 186개의 연관키워드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이들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총 79,249개의 연간키워드가 가진 연간키워드를 조사하여 ‘유아수학’ 자기중심 연결망을 최종 구성하였다. 186개의 연관키워드들간의 관계 속에서 사람들의 관심사가 몇 개의 그룹이 내부에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이를 좀 더 요약하기 위해 월평균클릭률이 높은 26개의 키워드만 선정하여 네트워크를 재구성하였다. 작년 연구결과와 비교했을 때, 사람들은 ‘유아수학’에 대해 학습지, 온라인 수업 등에 대해 개별적 관심보다는 통합적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강의보다는 온라인, 학습지, 방문수업 등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범대학 > 유아교육과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