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인식 및 요구 분석A Study on the Awareness and Demands Analysis of Mothers with Young Children on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Awareness and Demands Analysis of Mothers with Young Children on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 Authors
- 김대욱; 신수진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2019 개정 누리과정;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어머니의 인식; 어머니의 요구;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mothers with young children; mother’s awareness; mother’s demand
- 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25, no.1, pp.197 - 22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Volume
- 25
- Number
- 1
- Start Page
- 197
- End Page
- 22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4556
- DOI
- 10.32349/ECERR.2021.2.25.1.197
- ISSN
- 1229-5809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과 요구를 조사 분석하는 데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과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서 문헌을 분석하고, 전문가 집단, 교사 및 부모와의 협의를 통해 설문지를 개발한 후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2019 개정 누리과정 인식 영역은 ‘전반적 이해도’, ‘구성 방향’, ‘편성ㆍ운영’, ‘교수-학습’, ‘협력과 지원 의사’, ‘적절성 및 이점’, ‘만족도’ 총 7개 범주로 구성하였고, 2019 개정 누리과정요구 영역은 ‘지원 요구’ 1개 범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총 20문항이었다. 연구대상은 만3-5세 유아를 자녀로 둔 어머니 186명이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t-검증, x² 검증, One-Way ANOVA를 통해 분석하였고 집단 간의 차이는 Scheffé 검증을 통해 추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인식은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개정된 누리과정에 대한 어머니의 다양한 요구가 있는 것이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범대학 > 유아교육과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