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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교사의 역할과 발현적 교육과정으로의 가능성 탐구The Role of Teachers in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and exploring the Possibilities as an Emergent Curriculum

Other Titles
The Role of Teachers in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and exploring the Possibilities as an Emergent Curriculum
Authors
김대욱
Issue Date
2021
Publisher
국제문화기술진흥원
Keywords
2019 개정 누리과정; 교사의 역할; 발현적 교육과정; 레지오에밀리아; 발도르프;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Teacher' s Role; Emergent Curriculum; Reggio Emilia; Waldorf
Citation
문화기술의 융합, v.7, no.1, pp.343 - 351
Indexed
KCI
Journal Title
문화기술의 융합
Volume
7
Number
1
Start Page
343
End Page
35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4555
ISSN
2384-0358
Abstract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의 교사의 역할을 탐색하고, 적합한 유아교사의 역할을 제시하고, 발현적 교육과정으로써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비해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교사의 역할은 지원자임을 명확히 하고 있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의 교사의 역할 탐구를 통한 발현적 교육과정 가능성을 살펴보았을 때 교사가 유아의 근접발달지대를 적극 활용하여 구성주의적 실천을 할 필요성이 나타났다. 발현적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은 비계설정을 활용하는 연구자 교사, 교육과정 운영에서 융통성 있는 교사, 자율성을 갖고 유아에 대한 믿음을 가진 교사로 나타났다. 본 논문의 결론으로 첫째, 교사는 개별 유아, 다수의 유아에게 최적의 놀이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둘째, 교사는 적합한 비계설정을 할 수 있도록 관찰과 기록을 성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셋째, 교사는 유아의 흥미를 지속시킬 수 있도록 끊임없이 발달에 적합한 발문을 수행하여야 한다. 넷째, 교사는 발현적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운영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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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Dae W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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