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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의 공간 관련 교사의 어려움 및 공간 활용 방안에 대한 협력적 실행연구The cooperative action research on teachers’ difficulties related to space in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and ways to use space

Other Titles
The cooperative action research on teachers’ difficulties related to space in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and ways to use space
Authors
김대욱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2019 개정 누리과정; 공간 활용; 실내 환경; 교사의 어려움; 협력적 실행연구;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using space; indoor environment; teacher’s difficulties; cooperative action research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26, no.1, pp.279 - 307
Indexed
KCI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26
Number
1
Start Page
279
End Page
30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4554
ISSN
1226-811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제시한 공간 활용에 대한 교사의 어려움을 알아보고, 공간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있다. 연구참여자는 A지역 B유치원 교사 7명이었다. 연구의 결과로,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공간 활용에 대한 교사의 어려움’으로 ‘안전과 자율성, 균형에 대한 고민’, ‘흥미영역의 확장에 대한 고민’이 나타났다.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공간 활용 방안’으로 ‘교통안전 놀이터’와 ‘왕거미줄 놀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논의는 첫째, 교사가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변화한 공간에 대해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에 대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다. 둘째, 교사는 연구자와 협력적 관계를 통해서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실행과정에서 안전하게 공간을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제까지의 논의를 종합하여 본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현장 안착을 위해 교사의 공간 활용에 대한 어려움을 이해하고 개별 교사들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둘째,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실행과정에서 안전한 공간 활용을 적용시키기 위해 교사의 전문성 및 자율성을 보장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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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Dae W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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