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활용한 정서표현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Emotional Expression Activities Using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pathic Ability

Keywords

그림책; 유아; 정서표현활동; 정서지능; 공감능력; picture book; young children; emotional expression activity; intelligence; empathic ability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정서표현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이를 위해 경남 T시에 소재한 G유치원 만 3세 유아(실험집단 12명, 비교집단 12명)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실험집단은그림책을 활용한 정서표현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그림책을 활용한 관련활동을 8주간 총 16회 실시하였다.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공감능력 검사도구를 이용하여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독립표본t-검증과 비모수검증인 맨-휘트니 검증을 실시하였다. 결과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정서표현활동은 정서지능 전체와 하위요인인 자기인식 및 표현능력, 자기조절능력, 타인인식능력, 타인조절능력 모두에서 정서지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정서표현활동은 공감능력 전체와 하위요인인 인지적 공감, 정서적 공감, 사회적 기술 모두에서 공감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결론 그림책을 활용하여 유아의 생각, 느낌, 정서를 미술, 신체, 언어 등 다양한 놀이로 표현하는 정서표현활동은 유아의 정서지능과공감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