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최계락 동시의 유아교육에의 적용 방안 모색Seeking application of Kye Rak Choi’s verse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Other Titles
Seeking application of Kye Rak Choi’s verse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Authors
김대욱
Issue Date
2019
Publisher
국제문화기술진흥원
Keywords
최계락; 동시; 유아; 유아교육; 적용; Kye Rak Choi; children’s verse;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application
Citation
문화기술의 융합, v.5, no.2, pp.225 - 231
Indexed
KCI
Journal Title
문화기술의 융합
Volume
5
Number
2
Start Page
225
End Page
23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10368
ISSN
2384-0358
Abstract
본 연구는 낭만주의 동시의 대표적인 작가인 최계락의 동시를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수행되었다. 연구를 위해 최계락의 동시 95편을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먼저, 최계락 관련 선행연구 및 최계락동시을 고찰하였다. 다음으로 현재 유아교육에서 사용되고 있는 동시 수업의 수행 방안을 검토하고, 최계락 동시를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는지 방안을 모색하였다. 최계락의 동시를 유아교육에 적용시키기 위해 작품의 주제를 분석하였다. 사계절과 자연을 활용한 작품들이 많았으며, 이 작품들은 유아교육에서 활용하기에 적합하였다. 최계락 동시를유아교육에 실제 적용하는 방안으로, 시어를 활용한 방안, 답장의 형태로 새로운 동시를 창작하는 방안, 상황별 이야기나누기에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최계락 시인은 서정성을 강조하는 작품을 많이 썼으며, 이 작품들은 유아의 감수성과 연결하기에 좋은 매개물이 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유아교육과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Dae Wook photo

Kim, Dae W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