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창업교육서비스품질이 학생만족, 교수신뢰, 구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al Service Quality on Student Satisfaction, Professor Trust, and Word of Mouth

Other Titles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al Service Quality on Student Satisfaction, Professor Trust, and Word of Mouth
Authors
정현화강경완박종복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경영교육학회
Keywords
Entrepreneurship Educational Service Quality; Student Satisfaction; Professor Trust; Word of Mouth; 창업교육서비스품질; 학생만족; 교수신뢰; 구전
Citation
경영교육연구, v.34, no.4, pp 315 - 334
Pages
20
Indexed
KCI
Journal Title
경영교육연구
Volume
34
Number
4
Start Page
315
End Page
334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9694
DOI
10.23839/kabe.2019.34.4.315
ISSN
1598-8651
2714-027X
Abstract
[연구목적]본 연구는 대학 창업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이 인식하는 창업교육서비스품질이 학생만족, 교수신뢰, 구전 간의 영향정도를 실증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이를 위해 대학창업 강좌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은 총 214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고, AMOS 20.0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대학 창업교육서비스품질이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한 결과, 창업교육서비스품질이 교수신뢰와 구전보다 학생만족에 가장 높은 영향 관계로 나타났고, 학생만족은 교수신뢰 보다 구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신뢰는 학생만족 보다 창업교육서비스품질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수신뢰는 구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수자의 신뢰는 접점수준에서 관계를 형성하는 필수조건이나 미래에 대한 행동의도에 미치는 충분조건은 아니기 때문으로 보인다. [연구의 시사점]결과적으로 대학의 창업 강좌 수강생들이 창업교육서비스품질을 평가하는 경우 교수가 제공하는 교수방법과 강의내용이 학생들에게 가장 주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교수들은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교수역량개발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경영학부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Jong Bok photo

Park, Jong Bok
경영대학 (경영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