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교육서비스품질이 학생만족, 교수신뢰, 구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al Service Quality on Student Satisfaction, Professor Trust, and Word of Mouth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al Service Quality on Student Satisfaction, Professor Trust, and Word of Mouth
- Authors
- 정현화; 강경완; 박종복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경영교육학회
- Keywords
- Entrepreneurship Educational Service Quality; Student Satisfaction; Professor Trust; Word of Mouth; 창업교육서비스품질; 학생만족; 교수신뢰; 구전
- Citation
- 경영교육연구, v.34, no.4, pp 315 - 334
- Pages
- 2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경영교육연구
- Volume
- 34
- Number
- 4
- Start Page
- 315
- End Page
- 334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9694
- DOI
- 10.23839/kabe.2019.34.4.315
- ISSN
- 1598-8651
2714-027X
- Abstract
- [연구목적]본 연구는 대학 창업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이 인식하는 창업교육서비스품질이 학생만족, 교수신뢰, 구전 간의 영향정도를 실증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이를 위해 대학창업 강좌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은 총 214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고, AMOS 20.0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대학 창업교육서비스품질이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한 결과, 창업교육서비스품질이 교수신뢰와 구전보다 학생만족에 가장 높은 영향 관계로 나타났고, 학생만족은 교수신뢰 보다 구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신뢰는 학생만족 보다 창업교육서비스품질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수신뢰는 구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수자의 신뢰는 접점수준에서 관계를 형성하는 필수조건이나 미래에 대한 행동의도에 미치는 충분조건은 아니기 때문으로 보인다.
[연구의 시사점]결과적으로 대학의 창업 강좌 수강생들이 창업교육서비스품질을 평가하는 경우 교수가 제공하는 교수방법과 강의내용이 학생들에게 가장 주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교수들은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교수역량개발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경영학부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