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의미적 신어를 활용한 ‘국어의미론’의 교육 방향 ― ‘주접’의 의미를 중심으로 ―Educational Directions for “Korean Semantics” Using Semantic Neologism: Focusing on the Meaning of “Jujeop”

Other Titles
Educational Directions for “Korean Semantics” Using Semantic Neologism: Focusing on the Meaning of “Jujeop”
Authors
이지연이지용
Issue Date
Dec-2025
Publisher
중앙어문학회
Keywords
의미적 신어; 국어의미론; 의미론 교육; ‘주접’; 의미 확장; 의미운율; 말뭉치 언어학; semantic neologism; Korean semantics; semantic education; jujeop; semantic extension; semantic prosody; corpus; linguistics
Citation
어문론집, v.104, pp 311 - 346
Pages
36
Indexed
KCI
Journal Title
어문론집
Volume
104
Start Page
311
End Page
346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82129
ISSN
1229-6406
Abstract
본 연구는 ‘주접’이라는 단어가 기존의 부정적 의미와는 다른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는현상에 주목하여 의미 변화를 견인하는 기제와 의미 확장 양상을 분석하여, 이러한 내용이‘국어의미론’ 교육에서 활용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최근 ‘주접’이라는 단어는 사전적 정의에 한정되지 않고, 특정 담화 맥락에서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부정적어감에서 긍정적 어감으로 이동하는 특징이 두드러지는데, 이는 단어에 부여된 감정적 태도를 나타내는 의미운율이 변화한 결과로 해석될 수 있다. 이와 같은 역전적 의미 전환 현상은 ‘주접’이라는 단어가 ‘의미적 신어’로 규정될 수 있는 주요한 근거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변화 양상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웹 담화를 기반으로 한 뉴스 텍스트를 대상으로 ‘주접’이 실제로 어떤 맥락에서, 어떤 공기어와 결합하여 사용되는지를살펴보았다. 그 결과 특정 담화 공동체에서 이루어지는 언어적 유희와 감정 표현 방식의변화가 의미 확장 현상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주접’의 의미가 사회언어학적 차원에서 새로운 표현 형식으로 자리잡아 가는 과정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러한 ‘주접’의 의미 확장 양상은 국어의미론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실제적 자료를중심으로 하는 언어 분석은 이론적 개념을 현실의 언어와 연결해 주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주접’의 의미 변화는 ‘국어의미론’ 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실제적인 언어 현상으로, 학습자가 언어의 변화와 의미 형성 과정을 탐구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해 주는 효과적인사례라 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인문대학 > 국어국문학과 > Journal Articles
인문사회계열 > 국어국문학과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Ji Yong photo

Lee, Ji Yong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