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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학습자 발음의 리듬향상과 관련된 언어요인 연구A study of rhythm improvements and relevant linguistic factors in the pronunciation of English learners

Other Titles
A study of rhythm improvements and relevant linguistic factors in the pronunciation of English learners
Authors
김미란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Keywords
English pronunciation teaching; rhythm measures; tonic syllable; function word reduction; vocalic nPVI; 영어발음교육; 리듬측정; 핵음절; 기능어축약; 연속모음 변동지수
Citation
외국어교육연구, v.34, no.1, pp.237 - 261
Indexed
KCI
Journal Title
외국어교육연구
Volume
34
Number
1
Start Page
237
End Page
26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7977
DOI
10.16933/sfle.2020.34.1.237
ISSN
1225-4975
Abstract
제2언어 학습자 발음은 명시적인 발음학습의 도움으로 인지도를 향상시킬수 있다는 점이 많은 연구에서 제시되어왔고, 이러한 발음학습의 효과는제2언어교육뿐만 아니라 외국어교육에서도 나타난다. 본 연구에서는 30명의 대학생 영어학습자의 발음 자료를 통해 발음학습 이후에 나타나는 리듬변화를 세 가지 언어요인을 대상으로 분석해 보고, 학습자의 리듬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발음이 변화하는가의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세 가지 언어요인은 음향음성적으로 리듬을측정하는 방법 중 하나인 표준화된 연속모음변동지수, 음운론적 구조와관련되는 핵음절 길이 변화, 그리고 어휘적 요인으로 기능어 단어의 발음약화를 계량화하여 리듬평가 결과와 연계하여 검토해 보았다. 연구 결과는 세 가지 언어요인이 리듬평가 점수와 관련되어 있음을 확인하고, 개별적인 요인 중 하나의 절대적 기준이 있는 것이 아니라 종합적으로 자연스러운 리듬 개선에 관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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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Mi Ran
사범대학 (영어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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