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lerotium rolfsii에 의한 비름 흰비단병 최초 보고 및 방제 약제 선발First report of Southern Blight Caused by Sclerotium rolfsii on Amaranthus mangostanus and Fungicides Selection

Keywords

비름나물; 흰비단병; 살균제; 흰비단병원균; Amaranthus mangostanus; Fungicide; Sclerotium rolfsii; Southern blight

Abstract

경남 고성지역의 비름나물 시설재배지에서 흰비단병과 유사한 병징이 관찰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Sclerotium rolfsii 병원균에 의한 비름나물 흰비단병의 최초 보고와 비름 흰비단병을 효과적으로 방제하는 약제를 보고하고자 수행되었다. 병원균은 형태학적, 분자생물학적 특징을 바탕으로 Sclerotium rolfsii로 동정 되었다. 총 5가지의 농약을 포장 수준에서 흰비단병 방제 약효를 평가한 결과, flutolanil EC와 fluxapyroxad SC가 무처리 대비 80% 이상의 병해 방제 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소면적 재배작물인 비름나물의 흰비단병 방제를 위한 효과적인약제로 등록되어 사용 가능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