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 위황병원균 Fusarium oxysporum f sp. fragariae의 살균제 감수성 평가open accessEvaluation of fungicides sensitivities of Strawberry wilt disease pathogen, Fusarium oxysporum f sp. fragariae

Keywords

위황병; 코퍼하이드록사이드 수화제; 테부코나졸 수화제; 프로클로라즈망가니즈 수화제; Copper hydroxide WP; Fusarium oxysporum f sp. fragariae; Prochloraz Mn WP; Tebuconazole WP

Abstract

딸기는 국내 수출 과채류 중 2.4%를 차지하며 경남, 충남, 경기도 등 전국적으로 재배되고 있는 작물이다. 딸기는 재배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제로 생리장해, 냉해 그리고 병해가 있다. 병해의 경우 Fusarium oxysporum f sp. fragariae의해 발생하여 토양전염성이 강한 위황병, 고온에서 주로 발생하는 탄저병(Colletotrichum spp.) 그리고Botrytis cinerea의 의해 공기전염성으로 전파되는 잿빛곰팡이병이 대표적이다. 국내외에서 다양한 병해를 방제하고자 화학적 방제가 지속적으로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오남용으로 인해 저항성 발달이 이루어짐에 따라 저항성에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93개의 위황병원균을 이용하여 코퍼하이드록사이드 수화제, 테부코나졸 수화제, 프로클로라즈망가니즈 수화제에 대한 저항성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테부코나졸 수화제에서 균주별로 저항성 발달의 분포가 가장 다양하게 확인되었으며 코퍼하이드록사이드 수화제, 테부코나졸 수화제에서 병원균의 분리 지역에 따라 저항성 발달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위황병원균에 대한 약제 저항성 발달의 기초적 자료를 마련하였으며 저항성 발달과 생물학적 요인간의 상호관계를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