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탐구도구로 측정한 데이터를 활용하는 과학 탐구 수업이 초등학생의 역량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Scientific Inquiry Class Using Data Measured with Digital Inquiry Tool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mpetencies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Scientific Inquiry Class Using Data Measured with Digital Inquiry Tool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mpetencies
- Authors
- 정은주; 손정우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Keywords
- 디지털 탐구도구; 과학 탐구; 과학데이터; 협력적 문제해결력; 지식정보처리역량; digital inquiry tools; scientific inquiry; scientific data; collaborative problem-solving; knowledge and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e
- Citation
- 과학교육연구지, v.44, no.2, pp.205 - 21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과학교육연구지
- Volume
- 44
- Number
- 2
- Start Page
- 205
- End Page
- 21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7656
- DOI
- 10.21796/jse.2020.44.2.205
- ISSN
- 1225-3944
- Abstract
- 이 연구에서는 디지털 탐구도구로 측정한 데이터를 활용하는 과학 탐구 수업에서 초등학생의 지식정보처리역량과 협력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남 S시의 초등학교 5학년 3개 학급을 실험집단, 3개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통제집단은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을 하였고, 실험집단은 과학데이터를 활용하는 과학 탐구 수업을 하였다. 수업 후 검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과학데이터를 활용하는 과학 탐구 수업은 초등학생들의 지식정보처리역량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 둘째, 과학데이터를 활용하는 과학 탐구 수업은 초등학생의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켰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과학데이터를 활용하는 과학 탐구 수업은 초등학생의 지식정보처리역량과 협력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디지털 탐구도구로 측정한 데이터를 활용하는 과학 탐구를 활성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학습 환경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범대학 > 물리교육과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