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유아 상호작용과 교사 행복감 관계에서 회복탄력성과 동료교사 및 원장의 신뢰 매개효과Mediating Effect of Recovery resilience and Fellow teacher, Director’s Trust in Relation of Teacher-Preschooler Interaction and Teacher’s Feeling of well-being
- Other Titles
- Mediating Effect of Recovery resilience and Fellow teacher, Director’s Trust in Relation of Teacher-Preschooler Interaction and Teacher’s Feeling of well-being
- Authors
- 고정리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교사-유아 상호작용; 회복탄력성; 동료교사 및 원장 신뢰; 교사 행복감; teacher-preschooler interaction; recovery resilience; fellow teacher and director’s trust; teacher’s feeling of well-being.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6, pp.1419 - 144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0
- Number
- 16
- Start Page
- 1419
- End Page
- 144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7197
- DOI
- 10.22251/jlcci.2020.20.16.1419
- ISSN
- 1598-2106
- Abstract
- 유아와 교사 간 상호작용이 활발한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의 행복은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인이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 행복감과 관련된 변인에 초점을 두고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교사 행복감 관계에서 회복탄력성과 동료교사 및 원장 신뢰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남에 소재한 사립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 338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2020년 1월 10일부터 20일까지 10일 간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상관관계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유아교사가 인식한 교사-유아 상호작용, 회복탄력성, 동료교사 및 원장의 신뢰, 교사 행복감 간의 유의한 관련성이 나타났고, 교사-유아 상호작용, 회복탄력성, 동료교사 및 원장의 신뢰는 교사 행복감을 예측하는 유의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교사 행복감 관계에서 회복탄력성과 동료교사 및 원장 신뢰의 부분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과 관련성이 있음을 짐작해 볼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사의 질적 제고를 위해 교사-유아 상호작용 속에서 교사 행복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회복탄력성 강화 프로그램, 동료교사 및 원장 신뢰와 같은 사회적지지 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아동가족학과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