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교사 행복감 관계에서 회복탄력성과 동료교사 및 원장의 신뢰 매개효과Mediating Effect of Recovery resilience and Fellow teacher, Director’s Trust in Relation of Teacher-Preschooler Interaction and Teacher’s Feeling of well-being

Other Titles
Mediating Effect of Recovery resilience and Fellow teacher, Director’s Trust in Relation of Teacher-Preschooler Interaction and Teacher’s Feeling of well-being
Authors
고정리
Issue Date
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교사-유아 상호작용; 회복탄력성; 동료교사 및 원장 신뢰; 교사 행복감; teacher-preschooler interaction; recovery resilience; fellow teacher and director’s trust; teacher’s feeling of well-being.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6, pp.1419 - 144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16
Start Page
1419
End Page
144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7197
DOI
10.22251/jlcci.2020.20.16.1419
ISSN
1598-2106
Abstract
유아와 교사 간 상호작용이 활발한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의 행복은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인이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 행복감과 관련된 변인에 초점을 두고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교사 행복감 관계에서 회복탄력성과 동료교사 및 원장 신뢰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남에 소재한 사립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 338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2020년 1월 10일부터 20일까지 10일 간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상관관계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유아교사가 인식한 교사-유아 상호작용, 회복탄력성, 동료교사 및 원장의 신뢰, 교사 행복감 간의 유의한 관련성이 나타났고, 교사-유아 상호작용, 회복탄력성, 동료교사 및 원장의 신뢰는 교사 행복감을 예측하는 유의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교사 행복감 관계에서 회복탄력성과 동료교사 및 원장 신뢰의 부분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과 관련성이 있음을 짐작해 볼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사의 질적 제고를 위해 교사-유아 상호작용 속에서 교사 행복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회복탄력성 강화 프로그램, 동료교사 및 원장 신뢰와 같은 사회적지지 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아동가족학과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Go, Jeong Lee photo

Go, Jeong Lee
사회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