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팅한 햄프씨드(Cannabis sativa L.)로 추출된 햄프씨드 오일의 이화학적 특성 분석Analysis of the Physicochemical Properties of Hemp Seed Oil Extracted from Roasted Hemp Seeds (Cannabis sativa L.)

Keywords hemp seed oil; roasting; antioxidant compounds; rancimat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사전 실험에서 로스팅된 햄프씨드의 향미를 기준으로 선정된 최적의 로스팅 조건(140°C_9 min, 140°C _12 min, 160°C_6 min, 160°C_12 min, 180°C_6 min)으로 로스팅된 햄프씨드로 추출한 햄프씨드 오일의 이화학적 특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항산화 성분인 총 플라보노이드와 페놀의 함량은 로스팅된 햄프씨드로 추출한 햄프씨드 오일에서 raw에 비해 더 높은 함량을 나타내었으며, 특히 160 °C_12 min과 180°C_6 min이 가장 높은 함량을 나타내었다. 항산화 성분에 따라 오일의 항산화 활성도 증가하였으며, 180°C_6 min에 가장 높은 활성을 나타내었다. 지방산 조성 결과, 햄프씨드 오일의 90% 이상은 불포화지방산으로 측정되었으며, 로스팅에 의해서 총 불포화지방산이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Phytosterol 중 campesterol, stigmasterol 및 β-sitosterol만 검출되었으며, 단시간 로스팅 하는 경우에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토코페롤 함량은 로스팅에 의해서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나, 140°C_9 min과 180°C_6 min에서 다른 조건에 비해 감소량이 낮게 측정되었다. 로스팅된 햄프씨드로 추출한 햄프씨드 오일은 raw에 비해 산소유도기간이 2배 이상 증가하여 높은 산화 안정도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의 6가지 햄프씨드 오일의 항산화 성분, 항산화 활성, 산화 안정도를 비교해 본 결과, 180°C_6 min으로 로스팅된 햄프씨드로 추출한 햄프씨드 오일이 가장 최적의 로스팅 조건으로 선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