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TOPIK 말하기 교수·학습 방안 연구― 5번, 6번 문항에 나타난 학습자의 어려움을 중심으로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TOPIK Speaking Assessment-Learner Challenges for Questions 5 and 6-

Other Titles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TOPIK Speaking Assessment-Learner Challenges for Questions 5 and 6-
Authors
조희영김지현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중앙어문학회
Keywords
토픽; 토픽 말하기 평가; 한국어 학습자; 한국어 말하기 교육; 토픽 교육 방안; 자료 해석하기; 의견 제시하기; TOPIK; TOPIK speaking assessment; Korean learner; Korean speaking education;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TOPIK; Interpretation of data; presentation of opinion
Citation
어문론집, v.96, pp 505 - 535
Pages
31
Indexed
KCI
Journal Title
어문론집
Volume
96
Start Page
505
End Page
535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69607
ISSN
1229-6406
Abstract
이 연구는 TOPIK 말하기 평가에 출제되는 5번, 6번 문항을 중심으로 학습자가 어려워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TOPIK 말하기 평가의 교수·학습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TOPIK 홈페이지에 공개된 5번과 6번 문항을 분석하여 비슷한 유형의 실험 문항을 출제하고, 채점 기준 역시 공개된 평가 요소에 따라 상세 기준을 설정하였다. 이후 한국어 숙달도 중급 수준 이상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토픽 말하기 평가를 시범적으로 시행하였다. 제한된 시간 안에 학습자가 스스로 음성 파일을 녹음하여 제출하는 방법으로 평가를 진행한 후, 학습자가 해당 문항에서 어려워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찾았다. 마지막으로 이 결과를 통해 한국어 학습자들이 해당 문항에서 점수가 낮게 나온 부분을 중심으로 학습자들의 어려움을 고찰하고 TOPIK 말하기 평가의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