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의 학습에 대한 태도 및 외현화 문제행동과 놀이단절이 학업능력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children’ approach to learning, externalizing problems and disconnection on academic skills

Other Titles
The effect of children’ approach to learning, externalizing problems and disconnection on academic skills
Authors
하민경곽승주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한국유아교육ㆍ보육복지학회
Keywords
approach to learning; Externalizing problems; Disconnection; academic skills; 학습에 대한 태도; 외현화 문제행동; 놀이 단절; 학업능력
Citation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v.27, no.4, pp 137 - 157
Pages
21
Indexed
KCI
Journal Title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Volume
27
Number
4
Start Page
137
End Page
157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69549
DOI
10.22590/ecee.2023.27.4.137
ISSN
2288-446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학습에 대한 태도, 외현화 문제행동, 놀이 단절이 학업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육아정책연구소의 한국아동패널 7차 년도 자료를 사용하였고, 자료 분석을 위해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첫째, 유아의 학습에 대한 태도, 외현화 문제행동, 놀이 단절은 학업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학습에 대한 태도가 가장 높은 설명력을 보였고, 다음 순으로 외현화 문제행동과 놀이 단절 순이었다. 외현화 문제행동 하위 요인(주의집중문제, 공격행동)이 학업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주의집중 문제가 가장 큰 설명력을 가졌다. 둘째, 외현화 문제행동의 하위 요인(주의집중문제, 공격행동)이 유아 학업능력의 하위 요인(언어 및 문해능력, 수리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외현화 문제행동의 하위 요인 중에서 주의집중문제만 언어 및 문해능력에 영향을 미쳤다. 다음으로 외현화 문제행동 하위 요인 중 주의집중문제만 수리적 사고에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의 학업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내어 유아의 초등학교 적응을 위한 기초학습능력 발달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려고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유아교육과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 Min Kyung photo

Ha, Min Kyung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