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전근대 역사교육과 ‘가치’교육 - 경제적 관점을 중심으로 -Pre-modern History Education and ‘Value’ Education: Focused on the Economic Perspective

Other Titles
Pre-modern History Education and ‘Value’ Education: Focused on the Economic Perspective
Authors
유현재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역사교육연구회
Keywords
Pre-modern History; Commodity-Money Economy; Sanpyoungtongbo (常平通寶); Korean History Textbook; 가치교육; 전근대사; 상품 화폐경제; 상평통보; 한국사교과서
Citation
역사교육, no.168, pp 41 - 65
Pages
25
Indexed
KCI
Journal Title
역사교육
Number
168
Start Page
41
End Page
65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69543
DOI
10.18622/kher.2023.12.168.41
ISSN
1225-0570
2671-5678
Abstract
한국사에서 ‘가치’교육의 등장과 함께 현대사의 비중이 늘어났고 전근대사는 교과서에서 차지하는 분량이 점차 줄고 있다. 전근대사에는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가치’가 부족한 것이 표면적인 이유이다. 이에 그동안 소외되어 왔던 다양한 주제를 교과서에 수록하면서 ‘가치’교육을 실시하려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전근대사는 현재 우리의 모습을 파악할 수 있는 주요한 근거이자 중요한 자료이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역사를 제대로 파악하고 학생들에게 전달함으로써 오늘날 우리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이다. 물론 전근대사를 지금과 같은 형태로 학생들에게 전달해서는 많은 문제가 있다. 현재적인 관점을 과거에 그대로 투영하여 과거를 해석하고 이를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내용이 다수 존재하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경제적인 관점에서 과거를 해석하는 방식의 문제점을 제기하였고, 특히 ‘상품 화폐경제’라는 관점을 어떻게 해석할지 생각해 보며 전근대사를 ‘가치’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생각해 보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역사교육과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o, Hyun Jae photo

Yoo, Hyun Jae
사범대학 (역사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