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근대 역사교육과 ‘가치’교육 - 경제적 관점을 중심으로 -Pre-modern History Education and ‘Value’ Education: Focused on the Economic Perspective
- Other Titles
- Pre-modern History Education and ‘Value’ Education: Focused on the Economic Perspective
- Authors
- 유현재
- Issue Date
- Dec-2023
- Publisher
- 역사교육연구회
- Keywords
- Pre-modern History; Commodity-Money Economy; Sanpyoungtongbo (常平通寶); Korean History Textbook; 가치교육; 전근대사; 상품 화폐경제; 상평통보; 한국사교과서
- Citation
- 역사교육, no.168, pp 41 - 65
- Pages
- 2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역사교육
- Number
- 168
- Start Page
- 41
- End Page
- 65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69543
- DOI
- 10.18622/kher.2023.12.168.41
- ISSN
- 1225-0570
2671-5678
- Abstract
- 한국사에서 ‘가치’교육의 등장과 함께 현대사의 비중이 늘어났고 전근대사는 교과서에서 차지하는 분량이 점차 줄고 있다. 전근대사에는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가치’가 부족한 것이 표면적인 이유이다. 이에 그동안 소외되어 왔던 다양한 주제를 교과서에 수록하면서 ‘가치’교육을 실시하려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전근대사는 현재 우리의 모습을 파악할 수 있는 주요한 근거이자 중요한 자료이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역사를 제대로 파악하고 학생들에게 전달함으로써 오늘날 우리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이다. 물론 전근대사를 지금과 같은 형태로 학생들에게 전달해서는 많은 문제가 있다. 현재적인 관점을 과거에 그대로 투영하여 과거를 해석하고 이를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내용이 다수 존재하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경제적인 관점에서 과거를 해석하는 방식의 문제점을 제기하였고, 특히 ‘상품 화폐경제’라는 관점을 어떻게 해석할지 생각해 보며 전근대사를 ‘가치’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생각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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