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사의 교육대학교 총동창회 배구대회 참가 경험과 의미Exploring the narrativ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experience of participating in the college alumni volleyball tournament

Keywords

초등교사; 동창회; 배구대회; 내러티브 탐구; 교직 문화; Elementary school teacher; Alumni associations; Volleyball competitions; Narrative inquiry; Teaching profession culture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들의 교육대학교 총동창회 배구대회 참가 경험과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교육대학교 총동창회 배구대회에 참가한 초등학교 교사 5명을 선정했다. 자료는 연구참여자 면담과 연구자의 연구일지를 수집하고 내러티브 탐구 절차에 따라 분석했다. 연구 결과, ‘교육대학교 총동창회 배구대회 이야기’는 연구참여자의 지속적인 대회 참가 이유와 참가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분석했다. 첫째, ‘총동창회 배구대회의 지속적인참가 이유’는 ‘교직 문화의 일부’, ‘보석교육대학교만의 아름다운 전통’, ‘교직사회에서 살아가는 방법 학습’으로 나타났다. 둘째, ‘총동창회 배구대회의 부정적 경험’은 ‘수직적 의사소통 구조’, ‘아마추어적 경기 운영’, ‘대회 준비에따른 희생’으로 나타났다. 총동창회 배구대회 참가의 의미는 ‘교직 사회화의 또 다른 창구’, ‘시대에 뒤떨어진 교직문화’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후속 연구를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