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data Downloads

최근 소개된 두 건의 고구려 유민 묘지명 자료 -「李仁晦 墓誌銘」, 「太夫人 泉氏 墓誌銘」-Review of two recently introduced epitaphs of Koguryo refugees -The epitaph of Lee Inhoe and the epitaph of Mrs. Cheon-

Keywords

Koguryo; Refugees; Lee Inhoe; Mrs. Cheon; Cheon Heonsung; Cheon Hyuneun; Cheon Dongje; 고구려; 유민; 이인회; 천씨 부인; 천헌성; 천현은; 천동제

Abstract

2022년 중국에서 고구려 유민의 묘지명 자료 두 건이 새롭게 소개되었다. 「이인회 묘지명」과 「태부인 천씨 묘지명」이 그것이다. 이인회는 요양인으로 그 가문은 요서, 요동 일대의 세족이었다. 선대가 당의 고구려 고지 지배에 직접적으로 참여했고, 당의 고구려 침공에 직접 참여했을 가능성도 높아보인다. 다만 직접적으로 고구려 출신이라고 파악하는 것에는 좀 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해 보인다. 태부인 천씨는 천현은의 딸이다. 묘지명에 따르면, 묘주 천씨 부인은 천헌성의 증손녀이라고 하는데, 가문의 세계가 기존의 자료와 차이를 보여 의문을 던진다. 기존의 자료에서 헌성과 현은이 부자관계였던 것과 달리, 천씨 부인의 묘지명에서는 헌성과 현은이 조손 관계로 나타난다. 또 부인의 조부 동제는 그동안 알려진 천씨 가문 관련 자료에서 확인되지 않았던 인물이다. 정보의 혼란이 발생한배경을 밝히는 것은 향후 과제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