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의 어린이관람객 놀이 분석Analysis of children’s play at the children’s museum of the national museum

Keywords

국립 박물관; 어린이 박물관; 어린이 놀이; national museums; children’s museums; children’s play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국립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의 관람객인 어린이의 놀이 출현, 놀이 특성, 놀이 경험의 의미를 분석하여 어린이박물관 체험전시공간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22년 9월 9일∼9월 24일까지 국립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을 관람한 어린이관람객 55명을 대상으로 총 45회의 관찰과 총 41회의 면담을 시행하였다. 수집된 전사 자료는 분석하여 범주화하였다. 유아교육전공 교수 및 전문가 4인, 어린이박물관 학예사 3인이 자료 해석 내용을 검토하여 오류를 줄이고 타당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어린이관람객의 놀이 출현은 ‘일회적 놀이 ’ 와‘반복적 놀이’로 나타났다. 또한, 어린이관람객의 놀이 특징은 ‘직관적 놀이’, ‘모방적 놀이’, ‘정보수용적놀이’ 및 ‘변형적 놀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어린이 관람객의 놀이 경험은 ‘즐거운 경험’, ‘성장으로의 경험’의 의미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어린이박물관은 어린이 대상 체험전시물의 내용과 방법을 좀 더 유연하고 확산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어린이 반응에 즉각적이고, 다양한 반응의 피드백이 가능한 체험전시물 구성의 필요성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