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과피와 배추부산물첨가가 볏짚 silage의 품질과 기호성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Persimmon Peel and Chinese Cabbage By-product on the Quality and Palatability of Rice Straw Silage

Keywords

Persimmon peel; Cabbage by-products; Rice straw silage; Palatability; 감과피; 배추부산물; 볏짚사일리지

Abstract

본 연구는 가을철에 발생하는 농산부산물로서 감과피와 배추부산물을 볏짚사일리지 제조 시, 활용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사일리지 제조는 건조 볏짚에 감과피 첨가수준(15%, 30%)에 따라, 배추부산물로 수분(약 65%)을 조절하여, 각각 1개월 및 2개월 동안 상온에서 혐기 발효시켰으며, 대조구는 시판 옥수수사일리지를 사용하였다. 사일리지의 품질평가와 Holstein젖소 3두를 이용한 기호성 평가와 제조단가 분석을 하였다. 화학적 성분은 TDN을 제외한 모든 항목과, 유기산 함량 중 lactic acid와 butyric acid 함량은 대조구가 볏짚사일리지보다 높았다(p<0.05). 사일리지 품질평가지표인 Flieg's score는 P30-2구는 대조구와 함께 2등급 수준이었으며, 기호성 평가에서도 다른처리구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일리지제조원가에서는 시판 옥수수사일리지와 비교하여 감과피30%를 첨가한 볏짚사일리지구가 약 28%까지 절감할 수 있었으며 농산폐기물 처리비용과 환경보존까지 감안할 경우, 부가적 가치는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상의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볏짚사일리지(수분65%)를 제조 시, 배추부산물(40% 이내)을 수분조절재로하고, 당 첨가재로서 감과피 30%에 당밀 2%와 분쇄옥수수 10%를 추가하여 2개월 이상 발효시키면, 접종 균주없이도 반추가축용 조사료나 TMR 원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농산부산물의 특성별 활용법은 사일리지의 품질과 제조 비용 절감은 물론, 환경보존에도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