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유학생-노동자들의 문화변용전략 프로파일: 온라인 사회자본, 심리적 웰빙 및 직무만족을 중심으로The Acculturation Strategy Profile of Chinese Student Workers in Korea: Focus on Online Social Capital, Psychological Wellbeing and Job Satisfaction

Keywords

Chinese Student Workers; Acculturation Strategy; Online Social Capital; Psychological Wellbeing; 중국인 유학생-노동자; 문화변용전략; 온라인 사회자본; 심리적 웰빙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인 유학생-노동자들의 문화변용전략이 온라인 사회자본과 심리적 웰빙, 그리고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문화변용전략이 온라인 사회자본, 심리적 웰빙 및 직무만족 등에 미치는 영향이 성별에 따라 다른지를 검증하였다. 서울, 부산, 경남, 경북, 전북 등지역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중국인 유학생 162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인 유학생-노동자들의 문화변용전략에 따라 이들의 온라인 사회자본, 심리적 웰빙, 직무만족, 한국어말하기 및 듣기 능력, 연령 등이 모두 각각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화변용전략이 온라인 사회자본, 심리적 웰빙 및 직무만족 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성별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즉 상술한 영향들이 성별에 따라 다른지를 검증하기 위한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 결과, 성별의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직무만족은 여성과 남성 모두 통합이 가장 높고 동화가 그 다음 순으로 나타났지만, 온라인 사회자본과 심리적 웰빙은 모두 남성의 경우 통합이 동화보다 높은 반면 여성의경우 동화가 통합보다 높게 나타났다. 넷째, 여성의 문화변용전략은 직무만족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대신, 남성의 문화변용전략은 직무만족, 온라인 사회자본, 심리적 웰빙, 한국어 말하기 및 듣기 능력 등많은 변수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및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