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창의적 자기효능감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된 매개효과The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igital Literacy, Creative Self-Efficacy, and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of High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The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igital Literacy, Creative Self-Efficacy, and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of High School Students
Authors
장향심조한익
Issue Date
Nov-2023
Publisher
한국아동교육학회
Keywords
high school students; digital literacy; creative self-efficacy; creative problem-solving; social support; 고등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창의적 자기효능감; 창의적 문제해결력; 사회적 지지
Citation
아동교육, v.32, no.4, pp 111 - 134
Pages
24
Indexed
KCI
Journal Title
아동교육
Volume
32
Number
4
Start Page
111
End Page
134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68881
ISSN
1226-2722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창의적 자기효능감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G지역의 3개 고등학교 360명으로 남학생 159명, 여학생 201명이다. 연구결과 고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는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직접적인 영향과 더불어 창의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고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는 창의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창의적 자기효능감,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조절된 매개지수는 유의하게 나타났다. 고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창의적 자기효능감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관계는 사회적 지지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창의적 자기효능감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관계와 더불어 사회적 지지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Department of Education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an Ik photo

Cho, Han Ik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