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의 개인-환경적합성이 긍정심리역량, 경력몰입,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Effect of Nurses’ Person-Environment Fit o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Career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Keywords

Nurses; Person ̶environment fit;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Career commitment; Turnover intention; 간호사; 개인-환경적합성; 긍정심리역량; 경력몰입; 이직의도

Abstract

연구목적: 본 연구는 대학병원 간호사의 개인-환경적합성이 긍정심리역량, 경력몰입,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연구하였다. 연구방법 : J시에 800병상 이상 1개 대학병원의 간호사 27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25.0 프로그램과 AMOS 18.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이직의도를 직접적으로 설명하는 요인은 개인-조직적합성, 경력몰입, 긍정심리역량으로 부(-)의 영향이 있었다. 그러나 개인-직무적합성은 이직의도에 직접적인 효과는 없었으나 긍정심리역량과 경력몰입을 통한 간접효과와 총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론: 간호사의 개인-조직적합성, 개인-직무적합성 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긍정심리태도 형성과 간호직에 대한 애착과 몰입을 향상시키는 전략을 통해 이직의도를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