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수학 말하기 교수-학습을 통한 일반 학생의 영재성 향상 연구

Authors
손정우유지희
Issue Date
Dec-2020
Publisher
경상대학교 교육연구원
Citation
현대교육연구, v.32, no.2, pp 73 - 85
Pages
13
Indexed
DOMESTIC
Journal Title
현대교육연구
Volume
32
Number
2
Start Page
73
End Page
85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5819
ISSN
2671-4844
Abstract
본 연구는 수학 말하기 수업으로 일반 고등학생들의 영재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려고 하였다. 이를 위해 수학 말하기 수업 과정을 설계하고, 자연계열 3학년학생 40명에게 적용하였다. 수학 말하기 수업은 ‘문제선택, 학습하기, 서로 가르치고 배우기, 토론하기, 발표하기, 피드백’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수업 전후에 ‘창의적 성격과 자기주도 학습역량 진단 평정 척도 검사(G-TAGAS)’를 실시하여 영재성의 향상 정도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수학 말하기 수업은 창의적인 성격 향상에 의미있는 효과가 없었다. 이는 수업 내용이 학생들의 창의적 성격을 높이기에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둘째, 수학 말하기 수업은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에 유의수준 5%에서 의미가 있었다. 특히 학습 자시감에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다. 앞으로 수학 말하기 수업에서 창의적 성격을 향상시키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물리교육과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Jeong Woo photo

Son, Jeong Woo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