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 관련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 이용자들의 시청 특징 분석Analysis of the Users’ Viewing Characteristics of YouTube Video Contents Related to Science Education
- Other Titles
- Analysis of the Users’ Viewing Characteristics of YouTube Video Contents Related to Science Education
- Authors
- 정은주; 손정우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Keywords
- YouTube; YouTube studios; science education video; viewing characteristics; remote classes; 유튜브; 유튜브 스튜디오; 과학교육 동영상; 시청 특징; 원격수업
- Citation
- 과학교육연구지, v.45, no.1, pp.118 - 12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과학교육연구지
- Volume
- 45
- Number
- 1
- Start Page
- 118
- End Page
- 12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5398
- DOI
- 10.21796/jse.2021.45.1.118
- ISSN
- 1225-3944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과학교육 관련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 이용자의 시청 특징으로 학습자와 시스템의 상호작용을 알아보기 위해 ‘유입과 접속’을, 학습자와 콘텐츠의 상호작용을 알아보기 위해 ‘반응과 구독’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과학 교과서 내용과 융합⋅영재교육이 주된 동영상인 유튜브 채널 ‘초등과학TV’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유튜브 스튜디오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유입과 접속’ 분석 결과 과학교육 관련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는 외부 링크를 통해 유입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접속기기는 주로 컴퓨터였다. 둘째, ‘반응과 구독’ 분석 결과 동영상에 대한 반응으로 수행하는 ‘좋아요’와 댓글 작성 등이 조회 수 대비 모두 1% 미만으로 반응을 거의 하지 않았으며, 대부분 이용자는 구독하지 않은 상태에서 시청하며 자발적으로 이용할 때 더 오래 시청하였다. 비록 이번 연구가 ‘초등과학TV’라는 한정된 채널을 통해서 분석되었지만, 과학교육 관련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 이용자들의 시청 특징을 조금이라도 알아볼 수 있었다. 향후 원격수업을 위한 과학교육 관련 동영상 제작, 과학교육 동영상 플랫폼 구축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범대학 > 물리교육과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