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온라인 쇼핑 구매의도 결정요인의 영향 탐구 : 소비자 동기성향과 경쟁사 이용 경험의 조절효과Exploring Determinants of Online Shopping Purchase Intention : Moderating Effects of Consumer Motivation and Competitor Consumption Experience

Other Titles
Exploring Determinants of Online Shopping Purchase Intention : Moderating Effects of Consumer Motivation and Competitor Consumption Experience
Authors
박기경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마케팅관리학회
Keywords
온라인 쇼핑; 상품 구색 다양성; 이용 용이성; 쇼핑 즐거움; 조절초점; 경쟁사 이용 경험; Online Shopping; Product Assortment Diversity; Ease of Use; Shopping Pleasure; Regulatory Focus; Competitor Purchase Experience
Citation
마케팅관리연구, v.26, no.2, pp.43 - 63
Indexed
KCI
Journal Title
마케팅관리연구
Volume
26
Number
2
Start Page
43
End Page
6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5371
DOI
10.37202/KMMR.2021.26.2.43
ISSN
1229-7798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온라인 쇼핑 구매의도의 결정요인을 네이버 쇼핑에 대한 소비자 반응으로 살펴보았다. 전체 연구모형은 상품 구색 다양성과 이용 용이성이 쇼핑 즐거움을 거쳐 구매의도에 미치는 경로로설정하였고 쇼핑 즐거움의 선행요인의 영향력은 두 가지 변수 – 소비자 동기성향과 경쟁사 이용 경험–에 의해 조절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결과를 서술하면 첫째, 쇼핑 즐거움을 좌우하는 선행요인으로 상품 구색 다양성과 이용 용이성의 정(+)적 영향과 쇼핑 즐거움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정적 영향을 확인하였다. 둘째, 소비자 동기성향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상품 구색 다양성이 쇼핑 즐거움에 미치는 정적 영향은 향상초점 소비자에게 예방초점 소비자에 비하여 더 강하게 나타난 반면, 이용 용이성이 쇼핑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은 예방초점 소비자에게 더 강하게 나타났다. 경쟁사 이용 경험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상품 구색 다양성이 쇼핑 즐거움에 미치는 정적 영향은 경쟁사 이용 경험이 없는 소비자에게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에 비하여 더 강하게 나타난 반면, 이용 용이성이 쇼핑 즐거움에 미치는 정적 영향은 경쟁사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에게 더 강하게 나타나는 방향성을 보였다. 본 연구는 최근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 반응이 소비자의 동기성향과 경쟁사 이용 경험에 따라 달라짐을 밝힘으로써 온라인 쇼핑 기업의 향후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경영학부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Ki Kyoung photo

Park, Ki Kyoung
경영대학 (경영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