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 구매의도 결정요인의 영향 탐구 : 소비자 동기성향과 경쟁사 이용 경험의 조절효과Exploring Determinants of Online Shopping Purchase Intention : Moderating Effects of Consumer Motivation and Competitor Consumption Experience
- Other Titles
- Exploring Determinants of Online Shopping Purchase Intention : Moderating Effects of Consumer Motivation and Competitor Consumption Experience
- Authors
- 박기경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마케팅관리학회
- Keywords
- 온라인 쇼핑; 상품 구색 다양성; 이용 용이성; 쇼핑 즐거움; 조절초점; 경쟁사 이용 경험; Online Shopping; Product Assortment Diversity; Ease of Use; Shopping Pleasure; Regulatory Focus; Competitor Purchase Experience
- Citation
- 마케팅관리연구, v.26, no.2, pp.43 - 6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마케팅관리연구
- Volume
- 26
- Number
- 2
- Start Page
- 43
- End Page
- 6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5371
- DOI
- 10.37202/KMMR.2021.26.2.43
- ISSN
- 1229-7798
- Abstract
- 본 연구는 최근 온라인 쇼핑 구매의도의 결정요인을 네이버 쇼핑에 대한 소비자 반응으로 살펴보았다. 전체 연구모형은 상품 구색 다양성과 이용 용이성이 쇼핑 즐거움을 거쳐 구매의도에 미치는 경로로설정하였고 쇼핑 즐거움의 선행요인의 영향력은 두 가지 변수 – 소비자 동기성향과 경쟁사 이용 경험–에 의해 조절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결과를 서술하면 첫째, 쇼핑 즐거움을 좌우하는 선행요인으로 상품 구색 다양성과 이용 용이성의 정(+)적 영향과 쇼핑 즐거움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정적 영향을 확인하였다. 둘째, 소비자 동기성향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상품 구색 다양성이 쇼핑 즐거움에 미치는 정적 영향은 향상초점 소비자에게 예방초점 소비자에 비하여 더 강하게 나타난 반면, 이용 용이성이 쇼핑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은 예방초점 소비자에게 더 강하게 나타났다. 경쟁사 이용 경험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상품 구색 다양성이 쇼핑 즐거움에 미치는 정적 영향은 경쟁사 이용 경험이 없는 소비자에게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에 비하여 더 강하게 나타난 반면, 이용 용이성이 쇼핑 즐거움에 미치는 정적 영향은 경쟁사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에게 더 강하게 나타나는 방향성을 보였다. 본 연구는 최근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 반응이 소비자의 동기성향과 경쟁사 이용 경험에 따라 달라짐을 밝힘으로써 온라인 쇼핑 기업의 향후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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