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음악교사 양성제도의 고찰A Study on the Germanyʼs Training System of Music Teacher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Germanyʼs Training System of Music Teachers
- Authors
- 조대현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예술교육학회
- Keywords
- Teacher training process in Germany; consecutive model; concurrent model; Qualification as a music teacher; Admission Test of Teacher Training Institution; Curriculum of Teacher Training Institution; 독일 교원양성체계; 연속적 모델; 동시적 모델; 음악교사자격; 교원양성기관 입학시험; 교원양성기 관 교육과정
- Citation
- 예술교육연구, v.19, no.2, pp.117 - 132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예술교육연구
- Volume
- 19
- Number
- 2
- Start Page
- 117
- End Page
- 13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5262
- ISSN
- 1738-8309
- Abstract
- 본 연구는 교원양성에 있어 동시적 모형을 따르는 우리나라와의 비교를 위해 OECD 국가 중 교육선진국으 로서 연속적 모형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독일의 교원양성체제와 내용을 고찰하고 분석함으로써, 우리 실정 에 적용 가능한 시사점을 찾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는 먼저 독일 음악교원양성 체제 전반에 대해 살펴보고, 이때 나타난 특성에 따라 교원양성기관 및 학교급별 체제와 그 세부 내용에 대해 고찰하였다. 주요 연구 문제로는 독일 음악교원양성기관의 입학자격시험, 둘째, 음악교원양성기관의 주요 교육과정, 그리고 음악예비교사를 위한 실습 체계 및 내용 등이 다루어졌으며, 이를 통해 음악교과 본질에 대한 철학적 함의와 목표하는 교사상,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합리적인 정책과 운영 체계의 중요성 등이 그 결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범대학 > 음악교육과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