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교육서비스품질, 교육만족, 구전의도의 관계구조에서 인지적가치와 자기효능감의 조절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Control of Cognitive Value and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Structure of IT Education Service Quality, Education Satisfaction, and WOM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Control of Cognitive Value and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Structure of IT Education Service Quality, Education Satisfaction, and WOM
- Authors
- 노정숙; 장형유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 Keywords
- 교육서비스품질; IT교육서비스품질; 교육만족; 구전의도; 인지적 가치; 자기효능감; Educational Service Quality; IT Education Service Quality; Educational satisfaction; Word of Mouth; Cognitive value; Self-Efficacy
- Citation
- 고객만족경영연구, v.23, no.2, pp 1 - 30
- Pages
- 3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고객만족경영연구
- Volume
- 23
- Number
- 2
- Start Page
- 1
- End Page
- 30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5192
- DOI
- 10.34183/KCSMA.23.2.1
- ISSN
- 1229-859X
2713-5667
- Abstract
- 현시점까지도 다양한 서비스산업을 망라하여 IT교육서비스 분야의 서비스품질을 어떻게 평가하고 또한 어떤 품질평가모형을 구성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과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새롭게 구축된 IT교육서비스품질 맞춤형 측정도구를 최초로 활용하여 교육 수요자들에 따른 맞춤형 교육방법과 IT교육서비스품질관리를 차별적으로 실시하여 보다 향상된 IT교육서비스 품질을 창출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설문결과 수집된 최종 표본 508부를 SPSS 19.0을 활용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형을 분석하는 AMOS 21을 활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경로분석 및 조절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가설을 규명하기 위해 IT교육기관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IT교육서비스품질 구성요인 교육만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또한 조절변수 인지적가치 및 자기효능감의 관련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라 IT교육서비스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해당 분야 교육의 내실을 기함과 동시에 IT교육서비스기관들에게 적합한 프로모션 활용 및 방안들에 관한 실질적인 실무적 관점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경영학부 >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5192)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