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잠재전이분석을 적용한 중학생의 학업 무기력 잠재집단 분류와 전이 영향요인 분석Analysis of Latent Group, Transition, and Influencing Factors of Middle School Students’ Learned Helplessness Using Latent Transition Analysis

Other Titles
Analysis of Latent Group, Transition, and Influencing Factors of Middle School Students’ Learned Helplessness Using Latent Transition Analysis
Authors
하아영조한익
Issue Date
2021
Publisher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Keywords
학업 무기력; 잠재집단; 잠재전이; 중학생; learned helplessness; latent group; transition; middle school students
Citation
중등교육연구, v.69, no.3, pp 299 - 330
Pages
32
Indexed
KCI
Journal Title
중등교육연구
Volume
69
Number
3
Start Page
299
End Page
330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4984
ISSN
1598-5202
Abstract
본 연구는 잠재전이분석을 적용하여 중학생의 학업 무기력 잠재집단을 분류하고 잠재집단 전이의 영향요인을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의 중1 패널자료 2,590명으로 남학생 1,405명, 여학생 1,185명이다. 연구결과, 중학교 1학년과 2학년 시기 학업 무기력 잠재집단은 4개의 집단으로 분류되는 것으로 나타나 무기력 하집단, 무기력 평균집단, 무기력 상집단, 동기결여 무기력 상집단으로 명명하였다. 중학교 1학년 무기력 하집단은 중학교 2학년 무기력 평균집단으로(46.5%), 1학년 무기력 평균집단은 2학년 무기력 평균집단으로(49.4%), 1학년 무기력 상집단은 2학년 무기력 평균집단으로(49.9%), 1학년 동기결여 무기력 상집단은 2학년 무기력 평균집단으로(49.0%) 전이되었다. 1학년 무기력 평균집단, 무기력 상집단 및 동기결여 무기력 상집단이 2학년 무기력 하집단에 비해 무기력 평균집단과 상집단에 전이되는 데 있어서 학업성취도, 그릿, 학교생활만족도, 긍정적 양육태도와 부정적 양육태도가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과 2학년 시기의 학업 무기력 잠재집단을 분류하고 잠재집단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환경적 변인들을 살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Department of Education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an Ik photo

Cho, Han Ik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