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립유치원 교사가 인식한 교사전문성이 교수몰입에 미치는 영향: 교사효능감을 매개하여An Having an Effect of Public Kindergarten Teacher Recognizing Teacher Expertise on Teaching Flow as Mediating Teacher Efficacy
- Other Titles
- An Having an Effect of Public Kindergarten Teacher Recognizing Teacher Expertise on Teaching Flow as Mediating Teacher Efficacy
- Authors
- 고정리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public kidergarten teacher; teacher expertise; teacher efficacy; teaching flow; mediated effect; 공립유치원 교사; 교사전문성; 교사효능감; 교수몰입; 매개효과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20, pp.707 - 72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1
- Number
- 20
- Start Page
- 707
- End Page
- 72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4940
- ISSN
- 1598-2106
- 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질적인 유치원교육을 위해 공립유치원 교사가 인식한 교사전문성이 교수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효능감을 매 개하여 살펴보고 이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본 연구를 위해 경남에 소재한 유치원에 근무 중인 공립유치원교사 269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2020년 7월 5일부터 25일까지 3주간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Cronbach’s α 신뢰도검증,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 매개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첫째, 공립유치원 교사가 인식한 교사전문성, 교사효능감, 교수몰입 간에는 의미있는 연관성이 나타났다. 또한 교수몰입을 예 측하는데 있어 교사전문성과 교사효능감은 의미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립유치원 교사가 인식한 교사전문성은 교사효능 감 하위변인 중에서 자기효능감, 교수효능감을 매개하여 교수몰입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 교사의 교사전문성 인식이 교수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면서 교사효능감을 매개변인으로 살펴보았 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공립유치원 교사의 자율성에 바탕하면서 교수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제도적이고 심리적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아동가족학과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