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립유치원 교사가 인식한 교사전문성이 교수몰입에 미치는 영향: 교사효능감을 매개하여An Having an Effect of Public Kindergarten Teacher Recognizing Teacher Expertise on Teaching Flow as Mediating Teacher Efficacy

Other Titles
An Having an Effect of Public Kindergarten Teacher Recognizing Teacher Expertise on Teaching Flow as Mediating Teacher Efficacy
Authors
고정리
Issue Date
2021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public kidergarten teacher; teacher expertise; teacher efficacy; teaching flow; mediated effect; 공립유치원 교사; 교사전문성; 교사효능감; 교수몰입; 매개효과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20, pp.707 - 72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20
Start Page
707
End Page
72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4940
ISSN
1598-2106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질적인 유치원교육을 위해 공립유치원 교사가 인식한 교사전문성이 교수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효능감을 매 개하여 살펴보고 이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본 연구를 위해 경남에 소재한 유치원에 근무 중인 공립유치원교사 269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2020년 7월 5일부터 25일까지 3주간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Cronbach’s α 신뢰도검증,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 매개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첫째, 공립유치원 교사가 인식한 교사전문성, 교사효능감, 교수몰입 간에는 의미있는 연관성이 나타났다. 또한 교수몰입을 예 측하는데 있어 교사전문성과 교사효능감은 의미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립유치원 교사가 인식한 교사전문성은 교사효능 감 하위변인 중에서 자기효능감, 교수효능감을 매개하여 교수몰입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 교사의 교사전문성 인식이 교수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면서 교사효능감을 매개변인으로 살펴보았 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공립유치원 교사의 자율성에 바탕하면서 교수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제도적이고 심리적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아동가족학과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Go, Jeong Lee photo

Go, Jeong Lee
사회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