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의 반성적 사고를 통한 통찰력 신장 방안The Device for Lifting Up Insights through J. Dewey's Reflective Thinking

Keywords

Insight; Insights; Dewey; Reflective Thinking; 통찰; 통찰력; 듀이; 반성적 사고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듀이가 제시한 ‘사고의 5단계 이론’을 통해서 통찰력을 신장할 수 있는 방안을 고안하는 데 있다. Ⅱ장에서는 통찰과 통찰력의 개념을 규명하였다. 1절에서는 통찰의 개념을, 사전적 의미, 게슈탈트 심리학, 인지심리학, 그리고 인지신경과학적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2절에서는 통찰력을 기르기 위한 이해 단계, 예측 단계, 그리고 분석단계를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듀이의 반성적 사고, 또는 5단계의 과학적 사고를 고찰하였다. 1절에서는 듀이의 반성적 사고가 어떤것인지를 개괄적으로 다루었다. 2절에서는 반성적 사고 5단계인 문제 인식, 잠정적 가설 설정, 현 사태 조사, 가설검토, 가설 검증의 단계를 설명하였다. Ⅳ장에서는 듀이의 반성적 사고 5단계를 통한 통찰력 발달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문제 인식 단계에서는, 관찰을통해 이치와 기본원리, 의미에 대한 이해력이 발달한다. 둘째, 잠정적 가설 설정 단계에서는, 비판적 사고로 아이디어에대한 예측력이 발달한다. 셋째, 현 사태 조사 단계서는, 자료 분석을 통해 새로운 관점을 조망하는 분석력이 발달한다. 연구자는 교육 현장에서 아동・학생들에게 듀이의 반성적 사고 단계를 체계적으로 교육한다면, 통찰력을 키울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