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융합인재양성을 위해 학생들의 인지발달 수준을 고려한 융합인재교육STEAM Education considering the Level of Cognitive Development of Students in order to Cultivate Creative Convergence Talents
- Other Titles
- STEAM Education considering the Level of Cognitive Development of Students in order to Cultivate Creative Convergence Talents
- Authors
- 안선경; 곽옥금; 전병균; 박종근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국제문화기술진흥원
- Keywords
- 창의·융합인재 교육;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모둠별 협동학습; 교육 만족도; Creative and convergent talent educa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Cooperative learning by group; Educational satisfaction
- Citation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4, pp 527 - 535
- Pages
- 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문화기술의 융합
- Volume
- 7
- Number
- 4
- Start Page
- 527
- End Page
- 535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4826
- ISSN
- 2384-0358
2384-0366
- Abstract
- 창의·융합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함양시키기 위해, 창의·융합교육을 과학고 학생들에게 처치하였으며, 수업처치 후 학생과 교사들의 인식변화를 조사하였다. 학생들의 인식조사 결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교육 만족도, 등 융합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98% 이상의 학생들이 앞으로도 융합교육 수업에 계속해서 참여하겠다고 응답하였다. 한편, 수업활동 시간 부족으로 문제해결 미완성이 학생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하였으며, 한 학기당 20∼30% 이내에서 이 프로그램이 운용되길 바라고 있었다. 특히 융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나노과학의 내용 및 교수-학습 활동을 과학고 학생들의 인지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알맞게 구성하였다. 또한, 학생들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조사 결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에서 80.0% 이상의 교사들이 매우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범대학 > 화학교육과 > Journal Articles
- 사범대학 > 생물교육과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