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창의적 융합인재양성을 위해 학생들의 인지발달 수준을 고려한 융합인재교육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안선경-
dc.contributor.author곽옥금-
dc.contributor.author전병균-
dc.contributor.author박종근-
dc.date.accessioned2022-12-26T11:16:18Z-
dc.date.available2022-12-26T11:16:18Z-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2384-0358-
dc.identifier.issn2384-036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4826-
dc.description.abstract창의·융합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함양시키기 위해, 창의·융합교육을 과학고 학생들에게 처치하였으며, 수업처치 후 학생과 교사들의 인식변화를 조사하였다. 학생들의 인식조사 결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교육 만족도, 등 융합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98% 이상의 학생들이 앞으로도 융합교육 수업에 계속해서 참여하겠다고 응답하였다. 한편, 수업활동 시간 부족으로 문제해결 미완성이 학생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하였으며, 한 학기당 20∼30% 이내에서 이 프로그램이 운용되길 바라고 있었다. 특히 융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나노과학의 내용 및 교수-학습 활동을 과학고 학생들의 인지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알맞게 구성하였다. 또한, 학생들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조사 결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에서 80.0% 이상의 교사들이 매우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dc.format.extent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국제문화기술진흥원-
dc.title창의적 융합인재양성을 위해 학생들의 인지발달 수준을 고려한 융합인재교육-
dc.title.alternativeSTEAM Education considering the Level of Cognitive Development of Students in order to Cultivate Creative Convergence Talent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문화기술의 융합, v.7, no.4, pp 527 - 535-
dc.citation.title문화기술의 융합-
dc.citation.volume7-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527-
dc.citation.endPage535-
dc.identifier.kciidART00277862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창의·융합인재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자기주도적 학습능력-
dc.subject.keywordAuthor모둠별 협동학습-
dc.subject.keywordAuthor교육 만족도-
dc.subject.keywordAuthorCreative and convergent talent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Cooperative learning by group-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al satisfac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화학교육과 > Journal Articles
사범대학 > 생물교육과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 Byeong Gyun photo

Jeon, Byeong Gyun
사범대학 (생물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