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치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유아교사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분석An Analysi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s Mediating Effect in Impact of Kindergarten Director’s Servant Leadership on Kindergarten Teacher’s Happiness

Other Titles
An Analysi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s Mediating Effect in Impact of Kindergarten Director’s Servant Leadership on Kindergarten Teacher’s Happiness
Authors
고정리
Issue Date
2021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kindergarten director’s servant leadership;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kindergarten teacher’s happiness; mediated effect; 유치원장의 서번트리더십; 긍정심리자본; 유아교사 행복감; 매개효과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24, pp.1083 - 109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24
Start Page
1083
End Page
109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4650
ISSN
1598-2106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유치원장의 서번트리더십과 유아교사 행복감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방법 본 연구를 위해 경상남도 J시에 소재한 사립유치원에 근무 중인 유아교사 278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2020년 5월 18일부터 22일까지 5일 동안 e-mail을 통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수집된 설문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Cronbach’s α, 독립표본 t 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중다회귀분석, 공차(Tolerance), 분산팽창지수(Variance Inflation Factor, VIF), 상관계수를 실시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결과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법인 유치원의 교사가 민간 유치원의 교사보다 서번트리더십과 긍정심리자본을 높게 인식하였고, 6학급 이상의 유아교사가 5학급 이하의 유아교사보다 행복감을 높게 인식하였다. 둘째, 원장의 서번트리더십, 유아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은 교사 행복감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원장의 서번트리더십과 유아교사 행복감 관계에서긍정심리자본의 부분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교사의 행복감이 유아교육의 질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는 전제하에 교사의 행복감을 증진하기 위해 원장의 서번트리더십과 유아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을 함양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이를 현장에 적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해주고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아동가족학과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Go, Jeong Lee photo

Go, Jeong Lee
사회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