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과학 탐구활동 활성화를 위한 요인들의 실태와 상관관계 분석
- Authors
- 손정우; 노상미
- Issue Date
- Dec-2021
- Publisher
- 경상국립대학교 교육연구원
- Citation
- 현대교육연구(중등교육연구), v.33, no.2, pp.1 - 16
- Indexed
- OTHER
- Journal Title
- 현대교육연구(중등교육연구)
- Volume
- 33
- Number
- 2
- Start Page
- 1
- End Page
- 1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2881
- ISSN
- 2671-4884
- Abstract
- 학교 과학 탐구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과학과 교육과정 운영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전체 초?중?고 학교를 전수 조사한 과학실 운영 실태 조사 결과로부터 과학 탐구활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실태를 살펴보고, 요소들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래서 실태 조사 지표 ‘기초현황, 교육과정 운영, 과학실 인력, 과학실 예산’의 41개 세부 요인 중에서 서로 상관관계가 거의 없거나 중복적 의미가 있는 요인들을 제외한 14개 요인을 최종적으로 추출하여 이들의 실태와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급학교로 갈수록 과학실 1실의 면적이 줄어드는 대신 과학실의 수가 많아졌다. 둘째, 중학교의 과학 수업 시간이 타 학교급에 비해 많았고, 고등학교는 타 학교급에 비해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실시하였다. 셋째, ‘과학실험실 지원인력의 채용’과 ‘학교기본 운영비 대비 과학실 예산 비율’은 상급학교로 갈수록 줄어들었다. 넷째, 교육과정 운영 지표의 요인과 과학실 인력 지표의 요인들이 서로 상관관계가 높았는데, 특히 과학실 인력이 많을수록 과학실 수와 과학 동아리 운영 시간이 늘어나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러한 상관관계 분석 결과들로부터 학교 과학 탐구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과학실 환경 개선을 위한 예산을 지원하여 과학실 수와 과학 기자재를 충분히 갖춰야 할 뿐만 아니라 과학전담교사, 과학교사, 과학실험실 지원인력 등 과학실 인력을 증가시켜야 함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범대학 > 물리교육과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