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 독서성을 통한 도덕교과 수업A Study on Teaching-Learning Method using the Sound of Korean Traditional Reading Book(=Dokseoseong)
- Other Titles
- A Study on Teaching-Learning Method using the Sound of Korean Traditional Reading Book(=Dokseoseong)
- Authors
- 박균열; 이상호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윤리교육학회
- Keywords
- 독서성; 도덕교육; 도덕 교과서; 도덕과 수업지도안; 유교; 도교; 불교; 민족종교; 선비; the Way of Korean Traditional Reading Book(=Dokseoseong); Moral Education; Moral Education Textbook; Syllabus of Moral Education; Confucianism; Taoism; Buddhism; Korean Traditional Religion; Korean traditional scholars(Seonbi)
- Citation
- 윤리교육연구, no.18, pp 93 - 105
- Pages
- 1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윤리교육연구
- Number
- 18
- Start Page
- 93
- End Page
- 105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26897
- ISSN
- 1738-0545
2733-8983
- Abstract
- 이 논문은 한문을 소리내어 읽는 독서성의 도덕교육적인 활용방안을 탐색했다. 중등 도덕교과서에서 실제 한문 독서성의 제재로 사용될 수 있는 대목을 찾아보았다. 그 결과 7학년의 경우 8개, 8학년의 경우 4개, 9학년의 경우 7개, 그리고 10학년의 경우 2개로 학년간에는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발견했다.
이 논문은 독서성을 활용한 실제 도덕과 수업지도안을 상정했다. 기술은 도입, 전개, 정리 순으로 했다. 모둠별 활동을 고려하여 참여학습이 될 수 있도록 구성해보았다. 이러한 시도는 한문 독서성을 현대 도덕과 교육에 실제 적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이 논문은 독서성을 활용한 도덕교육의 효과성을 증진하기 위해, 다음 몇 가지를 제언한다. 우선 먼저 학년별 계열성을 고려해야 한다. 난이도가 낮은 원전을 저학년용에 배치하고 어려운 책은 고학년용에 배치해야 할 것이다. 둘째, 등장인물이나 원전의 선택에 있어서 우리의 전통을 적극 고려해야겠다. 현행 도덕교과서에서는 주로 중국의 원전과 중국의 인물들을 다루고 있다. 셋째, 다양한 전통종교를 고려해야겠다. 현행 도덕교과서의 독서성관련 자료는 주로 유교와 도교를 중심으로 선택되었다. 불교나 민족종교 등에 대한 관심도 점차 늘려나가야 할 것이다.
우리 한국의 한문 독서성은 선비들의 수양소리다. 따라서 오늘날 도덕교육을 위해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한국 전통 독서성을 복원하고, 이를 현대 도덕교육에 활용하는 노력을 게을리하면 안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범대학 > 윤리교육과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