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러시아의 국가통합시험에서 수학교과의 서술형 평가 연구A Study on Descriptive Assessment of Mathematics in Russia’s Unified State Examin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Descriptive Assessment of Mathematics in Russia’s Unified State Examination
Authors
한인기신블라디미르
Issue Date
2022
Publisher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Keywords
서술형 문제; 단답형 문제; 문제의 외적 구조; 서술형 문제의 채점; descriptive assessment; Russia' s unified state examination; outer structure of the problem; scoring method of the descriptive problem
Citation
과학교육연구지, v.46, no.1, pp.121 - 149
Indexed
KCI
Journal Title
과학교육연구지
Volume
46
Number
1
Start Page
121
End Page
14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2353
DOI
10.21796/jse.2022.46.1.121
ISSN
1225-3944
Abstract
서술형 평가는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문제해결 능력 신장, 추론 능력, 의사소통 능력과 관련하여 의미있는 평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 이후로 수행평가가 강조되면서 중등학교에서 수행평가의 한 방법으로 서술형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렇지만,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는 여러 가지 이유로 서술형 평가가 도입되지 못하고 있다. 수학교실에서 서술형 평가가 강조되고 교육적으로 충분히 가치가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서술형 평가의 실시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대학수학능력시험에 해당하는 러시아의 국가통합시험의 수학 교과에서 실시중인 서술형 평가를 분석하였다. 문헌 연구를 통해, 국가통합시험에서 수학 시험 문제들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시험에서 요구되는 수학적 능력은 무엇인지 고찰하였다. 특히, 국가통합시험의 수학 2021년 출제 문제를 중심으로 문제들의 외적 구조를 분석하였고, 서술형 문제들의 채점 방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우리나라의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서술형 문제의 도입 가능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수학교육과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In Ki photo

Han, In Ki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