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국가통합시험에서 수학교과의 서술형 평가 연구A Study on Descriptive Assessment of Mathematics in Russia’s Unified State Examination
- Other Titles
- A Study on Descriptive Assessment of Mathematics in Russia’s Unified State Examination
- Authors
- 한인기; 신블라디미르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Keywords
- 서술형 문제; 단답형 문제; 문제의 외적 구조; 서술형 문제의 채점; descriptive assessment; Russia' s unified state examination; outer structure of the problem; scoring method of the descriptive problem
- Citation
- 과학교육연구지, v.46, no.1, pp.121 - 14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과학교육연구지
- Volume
- 46
- Number
- 1
- Start Page
- 121
- End Page
- 14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2353
- DOI
- 10.21796/jse.2022.46.1.121
- ISSN
- 1225-3944
- Abstract
- 서술형 평가는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문제해결 능력 신장, 추론 능력, 의사소통 능력과 관련하여 의미있는 평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 이후로 수행평가가 강조되면서 중등학교에서 수행평가의 한 방법으로 서술형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렇지만,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는 여러 가지 이유로 서술형 평가가 도입되지 못하고 있다. 수학교실에서 서술형 평가가 강조되고 교육적으로 충분히 가치가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서술형 평가의 실시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대학수학능력시험에 해당하는 러시아의 국가통합시험의 수학 교과에서 실시중인 서술형 평가를 분석하였다. 문헌 연구를 통해, 국가통합시험에서 수학 시험 문제들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시험에서 요구되는 수학적 능력은 무엇인지 고찰하였다. 특히, 국가통합시험의 수학 2021년 출제 문제를 중심으로 문제들의 외적 구조를 분석하였고, 서술형 문제들의 채점 방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우리나라의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서술형 문제의 도입 가능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범대학 > 수학교육과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