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성장혼합모형을 적용한 중학생의 학업참여 변화유형과영향요인 검증Academic Engagement Trajectories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their Determinant Factors using Growth Mixture Modeling

Other Titles
Academic Engagement Trajectories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their Determinant Factors using Growth Mixture Modeling
Authors
조한익하아영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아동교육학회
Keywords
Academic Engagement; Longitudinal Changes; Latent Group; Middle School Students; 학업참여; 종단적 변화; 잠재집단; 중학생
Citation
아동교육, v.31, no.2, pp.253 - 275
Indexed
KCI
Journal Title
아동교육
Volume
31
Number
2
Start Page
253
End Page
27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2291
ISSN
1226-2722
Abstract
본 연구는 성장혼합모형을 적용하여 중학생들의 학업참여 발달양상에서 이질적인 잠재집단을 탐색하고, 잠재집단 분류에 대한 인지, 동기, 정서 변인들의 영향요인을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 중1 패널자료 2,590명으로 남학생 1,405명, 여학생 1,185명이다. 연구결과 중학교 1학년∼3학년 학업참여의 종단적 변화에 따른 잠재집단은 3개로 나타나 증가집단, 정체집단, 감소집단으로 명명하였다. 증가집단을 참조집단으로 하였을 때 정체집단은 중1 학업성취도와 학업 무기력, 중3 그릿이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감소집단은 중1 학업성취도, 그릿, 학업 무기력, 중3 그릿, 학업 무기력, 사회적 위축과 우울이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학생의 학업참여 변화유형에서 잠재집단의 특징과 더불어 잠재집단별로 학업성취도, 그릿, 학업 무기력, 사회적 위축, 우울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를 살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Department of Education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an Ik photo

Cho, Han Ik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