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차 교육과정기(1992~96) 중·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의 고려 시대 내용 분석An Analysis of the Contents related to the Goryeo Dynasty of the National History(國史) Textbook in the 6th Curriculum Period(1992~96)
- Other Titles
- An Analysis of the Contents related to the Goryeo Dynasty of the National History(國史) Textbook in the 6th Curriculum Period(1992~96)
- Authors
- 이명미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역사와교육학회
- Keywords
- 6차 교육과정; 국사 교과서; 고려 시대; 관계사 서술; 역사적 사고력; The 6th Curriculum; National History(國史)’ Textbook; Goryeo Dynasty; A description of the history of international relations; Historical thinking skills
- Citation
- 역사와교육, no.34, pp.93 - 13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역사와교육
- Number
- 34
- Start Page
- 93
- End Page
- 13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2283
- ISSN
- 2093-5021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6차 교육과정기 중·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의 고려 시대 관련 부분 내용을 검토했다. 검토의 기준은 6차 교육과정 국사 교과 각론 개정 과정에서 기본방향 및 주안점으로 제시된 학교급별 계열성 확보, 시민 교육을 위한 내용과 체제 마련, 역사적 사고력 중심 교육 지향 세 가지이다.
1. 6차 교육과정기 중학교 국사 와 고등학교 국사 에서는 각기 통사적 단원 편성과 분류사적 단원 편성을 취했다. 내용 체계에서 학교급 간 차별성이 이전에 비해 잘 드러난 것으로 보이며, 내용 구성에서도 항목이나 심화 설명 추가를 통해 학교급 간 차별성을 두고자 한 지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교육의 방식과 내용에서 의미 있는 차이를 가지고 올 정도의 차별성을 확보한 것은 아니었던 것으로 보인다.
2. 사회과로의 재편입이라는 변화에 병행해서, 6차 교육과정 국사 교과는 “국제적으로 개방화되는 사회 현실” 속에서 “국제 사회의 일원으로서 상호 이해하고 협력하는 정신”을 함양을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는 새로운 단원을 추가하며 세계사 교육을 강조했지만, 해당 단원의 내용은 동양과 서양의 중세에 대한 단편적 설명에 그쳐 한국의 중세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주기에는 부족했으며, 한족 왕조인 송에 대한 설명에 치우친 동양 중세에 대한 설명은 고려와 관계를 맺은 주변국에 대한 설명으로서도 부족한 면모를 보였다. 한편, 고려의 대외관계와 관련한 단원은 고려와 장기간 관계를 유지했던 요, 금, 원과의 관계를 갈등 국면만을 부각해서 서술함으로써, 역시 교육과정의 방향성에 부합하지 않는 내용 구성이었다고 판단된다.
3. 역사적 사고력 함양과 관련한 장치로, 6차 교육과정기 중학교 국사 교과서는 이전에 비해 많은 <학습의 도움글>을 실었지만, 그 기대효과는 거의 없어 보인다. 한편, 6차 교육과정기 중·고등 국사 교과서의 고려 시대 관련 서술에서는 가치 평가나 명제 서술과 관련된 용어의 사용이 엄격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이는 학생들이 역사적 명제 이면의 역사 연구 과정, 달리 말해 역사적 사고의 과정을 이해하도록 하는 데에 장애가 된다. 이러한 사례들이 민족사의 발전적 이해라는 역사교육의 방향성과 관련된다는 점이 유의된다.
이상의 검토는 6차 교육과정 국사 교과에서 기본방향으로 제시한, 시민 교육 혹은 역사적 사고력 함양 교육으로서의 역사교육이라는 방향성이 그 지향에 비해 내용 면에서 내실을 갖추지 못했으며, 이는 민족사의 발전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고 하는, 또 다른 역사교육의 방향성이 영향을 미친 결과임을 보여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범대학 > 역사교육과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