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놀이적 요소를 활용한 경험 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 가능성 탐구Exploring the Applicability of the Experience-based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Using Play-Elements

Other Titles
Exploring the Applicability of the Experience-based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Using Play-Elements
Authors
조대현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예술교육학회
Keywords
놀이; 놀이적 요소; 직접적 경험; 학습자 중심; 경험 중심; 교수·학습 방법; 교수내용지식; Play; play elements; direct experience; learner-centered; experience-based;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PCK
Citation
예술교육연구, v.20, no.2, pp.57 - 72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예술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2
Start Page
57
End Page
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2219
ISSN
1738-8309
Abstract
본 연구는 전통적인 방법의 음악교수·학습 방법을 학습하기 전에 다양한 음악 교수법에 있어 전제되는 학 습자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자발성을 담보하고, 이를 통해 음악에 대한 긍정적 경험 형성을 가능하게 하는 놀이적 요소를 활용한 경험 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 가능성을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때 개념 및 지 식 위주의 일방적 학습이 아닌 학습자의 직접적 경험을 토대로 한 내용 이해를 목표하며, 이를 위해 예비 음악 교사를 위한 경험 중심 놀이 수업의 예를 제시하였다. 궁극적으로는 이를 통해 음악교수·학습 방법을 위한 주 요 전제조건으로, 첫째, 놀이 및 놀이적 요소가 지닌 교육적 의미와 가치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과, 둘째, 예비 교사가 보유한 음악적 경험 형성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음악교육과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Dae Hyun photo

Cho, Dae Hyun
사범대학 (음악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