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 간 상호작용과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수업 참여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협력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Mediating Effect of Cooperative Self-Efficacy in Impact of Students’ Interaction,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n Class Participation, Class Satisfaction in Untact Class

Other Titles
Mediating Effect of Cooperative Self-Efficacy in Impact of Students’ Interaction,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n Class Participation, Class Satisfaction in Untact Class
Authors
고정리
Issue Date
2022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students’ Interaction;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cooperative self-efficacy; class participation; class satisfaction; 학습자 간 상호작용; 교수-학생 상호작용; 협력적 자기효능감; 수업 참여도; 수업 만족도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2, no.13, pp.575 - 59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2
Number
13
Start Page
575
End Page
59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2120
DOI
10.22251/jlcci.2022.22.13.575
ISSN
1598-2106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비대면 수업 상황에서 대학생들이 인식한 학습자 간 상호작용과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수업 참여도 및 만족도에미치는 영향에서 협력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방법 이를 위하여 경남 G시에 소재한 대학생 63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상관관계분석, 단순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외생변인으로서 자기조절학습, 내생변인으로서 학업기초능력과 융합역량을 선정하였다. 결과 학습자 간 상호작용, 교수-학생 상호작용, 협력적 자기효능감, 수업 참여도 및 만족도 변수 간에는 유의한 관계가 나타났고, 학습자 간 상호작용과 교수-학생 상호작용, 협력적 자기효능감은 대학생의 수업 참여도 및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자 간 상호작용과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수업 참여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협력적 자기효능감은 부분매개변수로 유의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들의 수업 참여도와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학습자 간 상호작용과 교수-학습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지원 체계가 마련되어야 하며 또한 학습자들의 협력적 자기효능감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아동가족학과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Go, Jeong Lee photo

Go, Jeong Lee
사회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