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 간 상호작용과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수업 참여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협력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Mediating Effect of Cooperative Self-Efficacy in Impact of Students’ Interaction,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n Class Participation, Class Satisfaction in Untact Class
- Other Titles
- Mediating Effect of Cooperative Self-Efficacy in Impact of Students’ Interaction,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n Class Participation, Class Satisfaction in Untact Class
- Authors
- 고정리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students’ Interaction;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cooperative self-efficacy; class participation; class satisfaction; 학습자 간 상호작용; 교수-학생 상호작용; 협력적 자기효능감; 수업 참여도; 수업 만족도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2, no.13, pp 575 - 590
- Pages
- 1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2
- Number
- 13
- Start Page
- 575
- End Page
- 590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2120
- DOI
- 10.22251/jlcci.2022.22.13.575
- ISSN
- 1598-2106
2671-776X
- 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비대면 수업 상황에서 대학생들이 인식한 학습자 간 상호작용과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수업 참여도 및 만족도에미치는 영향에서 협력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방법 이를 위하여 경남 G시에 소재한 대학생 63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상관관계분석, 단순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외생변인으로서 자기조절학습, 내생변인으로서 학업기초능력과 융합역량을 선정하였다.
결과 학습자 간 상호작용, 교수-학생 상호작용, 협력적 자기효능감, 수업 참여도 및 만족도 변수 간에는 유의한 관계가 나타났고, 학습자 간 상호작용과 교수-학생 상호작용, 협력적 자기효능감은 대학생의 수업 참여도 및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자 간 상호작용과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수업 참여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협력적 자기효능감은 부분매개변수로 유의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들의 수업 참여도와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학습자 간 상호작용과 교수-학습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지원 체계가 마련되어야 하며 또한 학습자들의 협력적 자기효능감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아동가족학과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